카카오스타일(Kakao Style)-logo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image

🪄이달의 카터뷰는 각자의 자리에서 치열하게 성장하고 있는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의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첫번째 주인공은 지그재그가 소호 쇼핑몰과 함께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계신 소호패션사업팀의 MD 레이나와 메이입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레이나, 메이 ! 본격적인 인터뷰 시작 전 팀 소개와 각자 하시는 일들을 소개해주세요! 

레이나 : 안녕하세요 소호패션사업팀 레이나입니다. 저희 팀은 쇼핑몰 판매자의 성장을 리드하는 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판매자와 소통하고 셀렉션 및 지그재그 내 소호 중심의 프로모션과 최근 오픈한 쇼핑몰관까지 기획하고 운영하며 판매자와 고객을 고민하는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 중 저는 소호MD파트의 리더로서 쇼핑몰 위크나 트렌드 쿠폰북처럼 쇼핑몰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프로모션들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메이 : 안녕하세요! 소호패션사업팀 메이입니다. 레이나와 같은 MD파트이지만, 저는 카테고리 MD로서 판매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업무들을 하고 있어요. 판매자가 더 효율적으로 지그재그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거래액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답변을 들어보니 두 분이 각자 다른 역할의 MD로 일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혹시 기억에 남는 협업 프로젝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레이나 : 2020년 3월에 메이와 제가 입사했을 당시 지그재그에는 MD가 지금처럼 없어서 정말 많은 우여곡절을 함께 겪었는데요. 그 중 하나를 꼽자면 콘텐츠 에디터 프로젝트가 기억에 많이 남아요.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개선해나가면서 만든 여러가지 기능들이 지금까지 잘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보면 굉장히 뿌듯하고 의미있는 일을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메이 : 저는 레이나와 함께 진행했던 프로젝트라고 하니 주마등처럼 많은 것들이 스쳐 지나가는데요. (웃음)

작년 2월 기획했던 신규 프로모션이나 직잭위크와 같은 대형 프로모션들이 기억 나네요. 사실 함께 오래 일해온 기간만큼 서로가 무엇을 잘 하고, 어떻게 하면 시너지가 나는지 잘 알기 때문에 결과가 항상 좋았던 것 같아요.

image

🧑‍💻와 ! 두분이 정말 서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게 느껴지네요. 그럼 이렇게 레이나와 메이가 즐겁게 협업할 수 있는 카카오스타일 MD만의 장점,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일하는 문화도 소개해주세요! 

image
image

레이나 : 사실 MD는 직무 특성상 조직력이 강한 팀들이 많아요. 그러다보니 어떤 KPI가 주어지면 팀 전체가 이견 없이 당연히 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죠.

이와 다르게 카카오스타일에서 일하며 놀랐던 점은 주어진 일만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업무들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고, 누구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카카오스타일의 핵심 가치인 '스스로 일합니다'와 '팀을 위해, 먼저 합니다'가 저희 팀에서도 잘 실현되고 있어서 MD로서 지치지 않고 업무를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웃음)

메이 : 저도 레이나와 비슷한 생각인데요!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토론하는 문화가 팀 전체에 녹아있어요. 서로 존중하면서 각자가 더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나이나 연차에 상관없이 역량만 된다면 충분히 리딩할 수 있는 권한도 주어지기 때문에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구조라고 생각해요. 아마 다양한 것에 관심이 많고 업무와 영역을 무한대로(‼️) 확장시키고 싶어하는 적극적인 분들이라면, 저희 팀에서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두 분에게서만 들을 수 있는 MD파트만의 생생한 이야기네요 ! 그러면 카카오스타일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따로 있으신가요? 

레이나 : 저는 우선 최근 오픈 된 쇼핑몰관에서의 프로모션을 잘 운영해나가는 것이 목표에요. 고객들이 조금 더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친절한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싶어요. 또 하나는 업무보단 커리어에 관한 것인데요. 제가 파트리더가 된 지 1년이 조금 넘었는데, 개인의 성장만큼이나 팀원들의 성장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아졌어요. 팀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리더가 되는 것 또한 저의 큰 목표입니다!


메이 : 카카오스타일에서 일하면서 지금까지 앞만 보고 달려왔다면, 이제는 조금 더 제가 부족했던 부분을 돌아보고 채우는 것에도 시간을 쏟고 싶어요. 예를 들어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일은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 미흡하지만,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도 제 업무 역량을 키워보고자 합니다!

🧑‍💻지금부턴 레이나와 메이의 삶과 관련된 것들에 대하여 여쭤보고 싶은데요. 카카오스타일 크루가 되고나서 두 분의 삶에 변화가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image

메이 : 전 조금 거창하긴 하지만 (웃음) 카카오스타일은 제 터닝포인트라고 말할 수 있어요. 한정된 업무만 했던 전 회사와 달리 여기에서는 새로운 일이 주어지고 성취감을 얻는 과정들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으쓱)


제가 무엇을 잘하는지도 알게 되어서 더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계속해서 선순환이 되는 것 같아요.


레이나 : 저는 원격 근무 제도가 제 삶을 완전히(!!) 바꿨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거주지가 멀어서 출퇴근에 기본 3시간은 소요되었는데 드디어 저한테도 #저녁있는삶 이 생겼어요!


당연히 야근하는 날이 없지는 않지만, 퇴근 이후에 충분히 리프레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다음 날 업무를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현재 레이나와 메이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image
image

메이 : 전 스스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에요. 제 자신도 저를 인정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제가 한 일에 대해서 박수쳐줄 때 삶의 원동력을 느끼는 것 같아요. 이처럼 저의 노력이 성과로 드러나고 인정 받을 때 가장 큰 즐거움을 느끼는데요!


요즘 테니스를 배우면서도 점점 자세도 좋아지고 코치님도 실력이 나아지고 있다고 말해주시니 묘한 행복이 느껴지더라고요.

레이나 : 저는 행복과 안정감이 정말 중요한데요. 바쁜 업무를 진행하면서도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동료들이 있고, 애써 저를 감추지 않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보니 그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있어요.


일상에서도 행복을 느끼고자 다양한 것들을 하고 있는데요. (웃음) 최근엔 자전거 타기와 운전면허 취득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어요! 운전 학원은 다음 달부터 다니려 하는데 그냥 이렇게 계획만 해도 재밌고 삶의 낙이 되더라고요.

🧑‍💻이제 마지막으로 카터뷰의 시그니처 질문입니다. 레이나와 메이의 나다움은 무엇인가요? 

레이나 : 저의 나다움은 자신감 있고, 망설임이 없는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때로는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런 저의 모습을 장점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카카오스타일에서 더 많이 표현하고 성장하고 싶어요.


메이 : 저의 나다움은 솔직함이에요. 제 생각과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편인데요. 팀에서도 고민이 생기거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서슴없이 나누다보니 나다움이 더 장점으로 발휘되어 동료들과도 시너지가 나는 것 같아요!

🧚소호패션사업팀의 다양한 모습까지 엿볼 수 있었던 당당한 레이나와 솔직한 메이가 들려주는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앞으로 계속 될 "이달의 카터뷰"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 소호패션 카테고리 MD 채용공고
made with Greeting